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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추를 이용한 무게중심 탐구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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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 기하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중학교에서는 평면 논증 기하학을, 고등학교에서는 해석 기하학과 벡터를 이용한 공간 도형에 대한 성질을 탐구하도록 하고 있다아
중학교 과정에서 다루는 평면 기하학의 내용은 삼각형, 사각형, 원의 성질이 중심을 이루는데, 특히 삼각형의 성질은 사각형이나 원의 성질을 탐구하는 바탕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삼각형의 다양한 성질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탐구 능력을 지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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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삼각형의 무게중심

Ⅲ. 볼록 사각형과 무게중심

Ⅳ. 볼록 n각형과 무게중심

Ⅴ. 사면체와 무게중심

Ⅵ. 결 론

< 참 고 문 헌 >


Ⅰ. 서 론

중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은 크게 대수, 기하, 해석, 확률 및 통계 등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기하 분야는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를 기르며 다양한 문제해결의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유추를 이용한 무게중심 탐구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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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의 기하 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반힐 theory 을 활용한 효율적 기하 교육에 관한 연구들(한태식, 1995; 최현호, 1990; 진무숙, 1996 등), 도형 문제해결 탐색 수행 방법에 관한 연구들(깔야긴·오가네시얀, 1980; 구세프, 1994; 한인기, 1998 등), 작도 문제와 같은 특정한 유형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들(한인기, 1999, 2000; 장혜원, 1997; 한인기·이상근, 2000 등), 평면 기하의 중요한 요약들에 대한 다양한 증명 방법에 관한 연구들(한인기·강인주, 2000; 한인기·신현용, 2002; 꾸쉬니르, 1996 등)을 들 수 있다아
기술한 연구들 중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연구로 한인기·이상근(2000)의 연구를 들 수 있다아 이 연구에서는 수학적 사고 유형 중의 하나인 유추에 대한 槪念을 정교화 하고, 유추를 활용하여 삼각형과 사면체의 다양한 성질들을 탐구할 수 있는 교수-학습 資料를 개발하여 제시하고 있다아 특히, 유추가 새로운 수학 명제나 문제해결 방법의 발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주장들(폴야, 1976; 이빈, 1990; 스딸야르, 1974)을 감안하면, 유추를 활용하여 중등학교 수학 교과 내용을 심도있게 탐구하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은 효율적인 수학교육을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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